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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동 및 유체역학
선박 운항성능 분석
- AIS, 해기상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박 연료 소모량 추정기법 개발
- 선박 실운항 계측데이터에 기반한 실시간 선박운항성능 분석기법 개발
KR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박운항성능분석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AIS 및 해기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재 운항중인 선박의 대략적인 연료소모량을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선박의 실운항 계측데이터를 확보한 경우,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대상 선박의 실시간 운항성능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기술의 적용 시, 고객사(선사)는 대상 선박의 신조대비 현재의 선속-동력성능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선체관리(도장, 상가시 선체 외판 보수 등)와 선박 검사 등 선박 유지보수 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하여 선박 운용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Fuel Consumption estimation procedure by using AIS and weather data
  • ship's speed-power performance estimation technique by using on-board measurement data
슬로싱 하중해석
- 슬로싱 하중 해석기법 연구 및 슬로싱 하중 평가 절차 개발
KR은 LNG선박의 수요 증대 및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LNG선 화물창 내에서 발생하는 슬로싱 하중추정을 위한 연구를 꾸준히 수행중입니다. 국내 조선소 및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한국형 통합프로시저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선급의 슬로싱 하중 평가 절차를 개정하였습니다.
Sloshing Assessment Procedure of KR
IMO 차세대 비손상 규정 연구
- 차세대 복원성 규정 평가 프로그램 개발
- 차세대 복원성 규정 적용 절차 개발
현재 IMO의 비손상복원성 기준을 만족하는 선박임에도 불구하고 동적복원력 문제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IMO에서 2009년부터 2세대 비손상 복원성 기준 개발을 시작하였고, 차세대 비손상 복원성 임시 규정(interim guideline)이 2020년에 발효되었습니다. KR에서는 본 규정을 적용할 수 있는 절차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Fuel Consumption estimation procedure by using AIS and weather data
  • ship's speed-power performance estimation technique by using on-board measurement data
  • Parametric roll simulation
운동해석 평가
- 운동해석 프로그램
- 통계해석 연구
선박의 구조해석용 하중 및 선박의 운항 효율을 계산을 위한 운동해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KR은 구조 강도를 평가할 수 있는 하중을 생성하기 위해 단기해석, 장기해석 등 통계해석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운항효율, 최소추진마력규정 등 분야에서 운동해석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FPSO
  • LNGC
  • Container

    • 장기응답과 동등한 구조응답을 얻기위한 등가설계파(Equivalent design wave) 산정
    • 극한 파랑 조건 선정 기준
      › 선속 : 5 knots
      › 파랑 데이터 : 북대서양 파랑 빈도표
    • 동적 하중 매개변수 식별
      › Maximum VBM amidship / Maximum HBM amidship
      › Max. TM at 1/4L, 2/4L, 3/4L
      › Maximum vertical acceleration at waterline of FP
      › Maximum hydrodynamic pressure at waterline amidship
      › Maximum roll motion
Motion RAO of VBM
유탄성 해석
- 선종의 특성에 따른 선형/비선형 유탄성 효과를 고려한 최종/피로 강도 평가 기법 개발
KR은 대형 선박에서 증가되고 있는 휘핑 및 스프링잉과 같은 유탄성 현상을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연구를 꾸준히 수행 중에 있습니다. 대형 컨테이너선, 대형 광석운반선과 같이 전혀 다른 특징을 갖는 선박의 유탄성 영향 평가를 위하여 국내외 조선소 및 연구 기관들과 공동 연구를 꾸준히 수행하여 유탄성 평가 절차를 개발하였으며, 모형 실험 및 수치해석 검증을 통하여 개발된 유탄성 평가 절차를 개정하였습니다.
Analysis procedure of Hydro-elastic effects
  • Estimation of whipping effect due to slamming impact
  • Calculation of fatigue damage with non-linear springing effect
CFD를 활용한 유체역학
  • Sloshing load LNG CCS
  • Bow flare Slamming
  • Vortex vibration on rotor sail
  • Free Decay & Wedge test(2D)
· 문의
  • 부서 선박해양기술팀
  • TEL 070 8799 8547
  • FAX 070 8799 8599
  • E-mail maritech@kr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