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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위험도 평가 기술 연구개발
  • KR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 설계/운용 개념의 위험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술 연구개발 활동을 1990년대부터 꾸준히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 위험도 평가 기술이란, 대상 시스템의 위험도와 신뢰도를 확률적 접근법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설계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 Overall Risk Assessment Flow
KR에서는 위험도 평가 기술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 Fault Tree Analysis
  • Event Tree Analysis
  • Fault Tree Analysis
  • Mechanism & Concept for Fire / Explosion
  • CFD Simulation for Gas Explosion
  • Overpressure Exceedance Curves
  • 시스템 위험도평가 기술개발 연구 실적
    • 연구과제명, 기간 등을 담고 있는 표입니다.
      연구과제명 기간
      자율운항시스템 신뢰성 평가 및 사고대응 기술 개발 2021 ~ 2025
      수소추진선박 벙커링 및 수소운반선박 적하역 안전기준 개발 2020 ~ 2024
      해양오염방지 긴급구난 의사결정 지원기술 개발 2019 ~ 2023
      LNG 벙커링 운영체계 및 위험도 평가기반 운영기술 개발 2019 ~ 2022
      Topside Module 제작 상용화를 위한 생산공법/기술 및 핵심장비 패키지 개발 2017 ~ 2021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 개발 2014 ~ 2019
      Container Securing Operation HAZID 연구 2014
      CNG 운반선 개념설계 HAZID 및 충돌 위험도분석 연구 2013 ~ 2014
      심해 석유 생산망 FEED 설계 안전성 분석 2012 ~ 2016
      LNG-FPSO 안전설계 및 신뢰성공학 기술개발 2011 ~ 2016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의 Safety 기술 개발 2010 ~ 2012
      위험도 기반 선박 안전설계 핵심기술 개발 2010 ~ 2012
      FPSO 화재/폭발을 고려한 구조해석 기술 정립 (JIP) 2009 ~ 2012
      안전무결도(SIL) 검증 및 화재/폭발 위험도 해석 기술 개발 2009 ~ 2011
      LNG-FSRU 구조물-계류 시스템 및 위해도 평가 시스템 개발 2008 ~ 2011
      선박추진용 LNG FGS 기본설계 HAZID/HAZOP 분석 2008 ~ 2011
      IMO GBS 대응 기술표준 개발 2007 ~ 2012
      여객선 화재 시, 탈출 관련 인명 위험도 분석 2001
      화물선 침수/충돌/좌초에 관한 FSA 연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