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R은 ERS에 등록된 선박에 대하여 해양사고 발생 시 필요한 계산을 신속히 수행하기 위해 선박의 선형, 구획 및 주요횡단면자료와 경하중량분포 등의 정보들을 사전에 데이터베이스에 다음과 같이 입력시킵니다.
1. Hull Offset(선형 데이터) 입력 (그림1~2 참조)
Hull 형상 입력
Sheer/Camber 입력
3차원 선체형상, Body plan, Profile, Plan의 display 및 출력
그림1) 301K VLCC Body Plan
그림2) Moss Type LNG Carrier
2. Compartment Data (구획 데이타) 입력 (그림 3∼7 참조)
수밀구획 형상 입력
3차원 선체형상, Profile, Plan의 display 및 출력
그림3) FPT of LNG Carrie
그림4) No1. Cargo Tank of LNG Carrier
그림5) Defined Tanks Arrangement of LNG Carrier
그림6) Tanks Arrangement of 5500TEU Container
그림7) Tanks Arrangement of 161K Bulk Carrier
3. Section Modulus (횡단면 데이타) (그림 8 참조)
그림8) Midship Section of VLCC
4. Ship Data (기타 선박의 기본 데이타) 입력 (그림 9∼10 참조)
Light Ship Data (Weight, Center) 입력
화물 및 각 탱크의 특성 입력
Hydrostatic Table Data 수동/자동 입력
Cross Curves Data 수동/자동 입력
Bonjean Table Data 수동/자동 입력
Required GM Curves Data 수동/자동 입력
Light Weight Distribution 입력
Allowable Strength (S.F/B.M, SAG/HOG, SEA/HARBOR) 입력
Section Modulus Data 수동/자동 입력
그림9) Light Ship Define Mode
그림10) Light Weight Distribution
2. Data base에 입력된 기본 데이터를 사용하여 조선공학적 특성치 계산 program에 의해 사전에 다음의 계산을 수행합니다.
Hydrostatic 및 Bonjean Data
Cross curves Data
비손상 시 복원성 상태
선박 긴급응답 서비스의 Program으로 가능한 기술계산
1. Intact Loading Condition(비손상 적하 상태)(그림 11 ∼ 14 참조) 선내에서 사용하는 적하 지침 기기와 같이 Loading Condition을 작성하여 비손상 복원성 및 종강도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1. 화물 적재상태 입력
그림11) Tank & Cargo Weights Entry Mode
2. Ship Data Entry에서 이미 입력된 자료를 이용하여 다음 계산을 수행합니다.
Trim & Stability
GZ
Longitudinal Strength (S.F , B.M)
그림12) Trim & Stability Summary
그림13) Strength Summary for Intact Loading Condition
2. Salvage Response (구조응답) (그림 15 ∼ 19 참조) 이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으로서, 선체 손상 후 구획이 침수된 상태, 침수 및 현재 좌초된 상태 등 각종 사고에 대하여 부양성 및 잔존 복원성과 선체 강도, 기름 유출량 등을 계산하고 여러 가지 가능한 조치에 대하여 기술검토를 수행합니다.
1. 사고 전 Intact Loading 자료 이용
2. 침수, 좌초 등의 손상된 정보를 입력하여 실제 손상 상태 구현 및 계산 사고 발생 시의 손상된 구획, 위치, 구조(횡단면) 등의 손상내용을 입력하여 선박의 실제 손상 정도를 계산합니다. 정확한 기술검토를 위해서는 본선에서 손상상태를 정확히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림15) Specify Damage Compartments
그림16) Specify Structural damage
그림17) Free floating after damage
그림18) Damage and strand
3. Wave, Wind 상태 입력
Wave
- 현지의 파도 상태를 감안한 파고, 파장 및 위치(호깅, 새깅)를 고려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 현지의 파도가 심한 상태라면, 가장 최악의 상황인 실제 파고, 90∼100 % L의 파장 및 새깅을 고려합니다.
그림19) Considering Wave
Wave
- 투영 측면적에 작용하는 횡풍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풍속, 저항계수, 풍압, 면적 및 아암등을 입력 하여야 합니다.
4. 다음의 각 상태별로 계산이 가능
자유 부양 (Free Floating)
일점 좌초 (One Pinacle)
이점 좌초 (Two Pinacle)
면 좌초 (Shelf) 조류 변화 후의 좌초
5. 계산 내용
손상 후 복원성
손상 후 강도 : 선체 길이 방향에서의 변위 및 좌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격실의 Outflow/Flooding
Oil Outflow
6. Salvage 과정을 비교 검토 가능
구난 대책에 대한 기술검토
침수나 좌초로 생긴 과도한 트림이나 횡경사를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하거나, 충분한 복원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또는 좌초된 선박을 끌어 올리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매 단계에서 복원성이나 강도가 충분한지 검토되어야 합니다.
Ballasting or de-ballasting
Weight(Oil) Transfer: 본선의 사용 가능한 배관설비나 크레인 및 추가 장비를 이용하여 선내의 중량물이나 유체를 선내 다른 곳으로 이동시킨다.
Lightering: 본선의 사용 가능한 배관설비나 크레인 및 추가 장비를 이용하여 선내의 중량물이나 유체를 버리거나 다른 선박으로 덜어낸다.
침수구획에 일정 공기압 유지: 구획 하부의 손상에 대하여 구획 상부의 공기압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함으로써 침수 면을 수면하로 유지하여 어느 정도의 부력을 회생시킬 수 있습니다.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조수의 변화: 좌초된 경우라면 조수의 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고려함으로써 부양시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최적)의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