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단미래 어린이집이 2023년 12월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관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공모전’에서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공모전은 교육 현장의 우수사례 발굴‧확산함으로써 올바른 디지털 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교 등 의무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45건의 사례가 전국에서 접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진행한 12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됐으며, KR 단미래어린이집을 비롯한 4개 기관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KR 단미래 어린이집은 유아와 부모가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 시간 조절을 위해 ‘스마트폰 약속시간을 지켜요’라는 주제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교사들도 온라인 직무 교육을 이수하는 등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유아뿐 아니라 양육자‧교원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직접 개발한 ‘스마트폰 툭, 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을 발현하고, 가정 연계 교육으로 확장시키는 등 신선한 아이디어와 함께 유아와의 교감이 돋보였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KR 단미래 어린이집은 ‘스마트폰 툭, 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가 주체적으로 스마트폰 자제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학습과정을 놀이로 인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아와 부모가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약속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90% 이상의 유아들의 스마트폰 이용이 줄어드는 등 유의미한 결과로 이번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합니다.
△ KR 단미래 어린이집 재원생들이 직접 만든 모래시계와 꾸러미 박스 그립톡을 선보이고 있다. | △ KR 단미래 어린이집 재원생들이 '스마트폰 약속을 지켜요.' 주제의 만들기 활동을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