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R 이상래 풍력사업팀장 “부유식 해상풍력, 해상위험 반영한 체계적인 안전관리 필요”
2024년 01월 03일

부산=안상민 기자(tkdals0914@electimes.com)

 

2011년부터 ‘IEC 61400’ 따라 KS인증.발전단지 인증 서비스
글로벌 선급사보다 저렴하고 전문성 있는 인증 제공
국내 해상풍력 전용 선박 부족 현황 지적, 안정적인 수익성 보장돼야
업계서 ‘부유식 해상풍력 관리 체계’ 촉구…선급 등록 관리 검토

 

이상래 KR 팀장 [촬영=안상민 기자] 

 

 

해상풍력은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에서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가 모처럼 3면의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적 이점을 활용해 청정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다. 기업의 RE100 달성을 위한 대규모 재생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면서도 세계적인 조선, 해양플랜트 인프라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는 황금빛 전망이 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해상풍력과 관련된 제도의 부재는 산업의 발전을 가로 막고 있다. 인증도 검사 체계도 아직 구체화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국내 최초로 한국형 해상풍력 인증의 기반을 다진 KR이 제도 마련에 힘쓰고 있다, 이상래 KR 풍력사업팀장을 만나 KR의 해상풍력 서비스와 제도 마련 현황에 대해 물었다.


▶선급회사를 떠올리면 보통 선박 등록을 떠올리는데, KR이 제공하는 해상풍력 관련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

“자주 받는 질문이다. KR은 국내 해상풍력 보급 활성화를 위해 ▲풍력터빈에 대한 KS인증 ▲엔지니어링 서비스 ▲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한 프로젝트 인증 ▲풍력터빈 3자 검사 등의 풍력사업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한다. 사실 해상풍력에 대한 인증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것은 선급사들이다. 20~30년 전에 독일의 선급사인 GL과 노르웨이의 선급사인 DNV에서 선두로 서비스를 시작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KR도 지난 2011년 국내에서 최초로 풍력발전 공식 제품인증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해상 풍력은 상부만 발전기일 뿐 사실상 하부구조물은 해양의 영역이다. 해양 산업에 대한 안전에 전문성을 갖춘 선급사가 인증 업무를 맡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본다.”


▶해상풍력 인증이란 무엇인가? 또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 것인가.

“해상풍력 인증은 국제 표준인 ‘IEC 61400’에 따라 평가된다. 이 기준은 부품 설계부터 소음 측정, 전력 생산, 안전성 등 풍력 발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평가한다. KR은 이 IEC 61400 기준을 국내에 맞게 부합화 한 ‘KS C IEC 61400’에 따라 인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 IEC 기준을 KS 기준으로 부합화 시키는 과정에서도 KR이 함께 참여했다. 우선 해상풍력 발전단지 인증은 개발허가를 마친 현장의 설계를 함께 추진한다. 선급사가 발전단지의 초기 설계부터 함께하는 것이다. 현장의 풍속과 난류 강도 등에 해당 발전기의 터빈과 구조물들이 적정한 지 평가하고 구조 안정성과 하중 해석 등도 함께 진행한다. 단순히 현장을 평가하는 것뿐 아니라 발전사업자에게 객관적 기술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다”


▶국내에 글로벌 선급사와 인증기관이 들어와 있는데 KR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우선 로컬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국내 들어와 있는 외국계 선급사들은 선박 등록에 서비스의 초점이 맞춰져 있어 풍력 쪽 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준비가 아직 부족하다. 인력 측면에서도 KR은 국내 기업으로서 가장 많은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또 아직 제도화되지 않은 국내 해상풍력 시장에서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 기업으로서 제도의 변화를 먼저 캐치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도를 만들 때 고객사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국내 기반이다 보니 아무래도 가격 경쟁력도 우수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KR의 인증 현황 및 경험은.

“발전단지 인증의 경우 대표적으로 지난 2021년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인 한국해상풍력의 60MW 규모 단지 인증을 진행했다. 이 현장은 고정식 해상풍력 단지였다. 또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로는 바다에너지 발전단지를 인증한 바 있다. 특히 터빈의 안정성에 대한 평가와 하부구조물 하중 해석의 경우 감리에서는 할 수 없는 선급의 영역이다. 또 터빈의 경우 외국계 G사에 10년 가까이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터빈은 국내 모델이 많지 않고 글로벌 기업들이 자국 기반 선급에서 인증을 주로 받는 추세다. 터빈은 KS 인증이 있어야 REC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국내 해상풍력 시장 확대와 함께 인증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 상업 운전중인 WTIV는 10MW급 WTIV 한 척이 있고 아직 추가 건조 계획은 없다. 2030년까지 14.3GW 규모의 해상풍력을 설치한다는 전기본 목표를 달성하기엔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 계획을 제때 수립하려면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나.

“현재 국내에서 개발되는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는 8~15MW 용량의 터빈 설치가 계획되고 있다. 거대화, 중량화 된 터빈 이송을 위해서는 대형 풍력터빈전용설치선(WTIV)의 도입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에서 상업운전 중인 WTIV는 최대 10MW급 터빈 설치가 가능한 현대스틸산업의 현대프론티어호가 유일하다. 추가적인 WTIV 건조가 시급하다고 본다. 가장 이상적인 대책은 국내 선사에서 이 필요성을 실감하고 선박 발주를 내야하고 또 발주된 WTIV가 계속 설치할 현장이 꾸준히 나타나야 한다. 안정적이고 구체적인 보급 계획이 나와야 국내 선사들도 발주를 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외국 WTIV를 용선해 한국으로 국적을 변경 한 후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이상래 KR 팀장 [촬영=안상민 기자]

 

 

▶WTIV뿐 아니라 서비스선도 부족한 상황인데 조선소는 수익성을 이유로 선박 건조 계획이 미흡하다. 선박을 발주할 선주가 나타나도 조선소에서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지 않으면 어려움이 생기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해 달라.

“WTIV뿐 아니라 해상풍력발전단지는 통상적으로 20년간 운영계획을 잡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주기적인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유지보수서비스 선박(SOV)이 필요하다. SOV와 같은 서비스 선박은 주로 풍력발전단지의 장기 유지보수에 사용한다. 수익성 관점에서 보면 수요처가 확보돼야 선사들도 발주가 가능하고 조선소들도 기술 확보가 가능하다. 선박을 건조하기 전에 고정가격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를 약속하는 등 방안이 필요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국내 조선소가 호황인데 해상풍력 전용 선박들은 LNG선박 등에 비해 부가가치도 높지 않고 대량 생산이 어려워 발주를 독려하는 것이 쉽지 않다. 선박 발주가 나오지 않으면 현재로선 중국 산둥반도에서 활동 중인 중국 선박의 국내 유입이 자연스럽게 진행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최근 부유식 해상풍력의 발전효율이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 부유식 발전이 고정식 발전을 대체할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다만 부유식 풍력발전기는 바다에 표류하는 시설로서 새로운 안전관리 방안이 필요해 보이는 데 한국선급에서는 어떤 방안을 가지고 있나.

“부유식 해상풍력의 경우 태풍과 파도 등 해상위험을 반영한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업계에서 부유식 풍력발전 시설을 선급에 등록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부유식 발전시설을 선박안전법에서 다루게 되면 기존에 육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풍력발전 시설을 선박에 준해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급의 고유 역할인 선박과 부속장비의 검사를 통해 보험료 절감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선 아직 해상풍력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아 해상풍력 시설에 육상의 건설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 향후 해상사고 등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연방법령과 일본의 선박안전법과 같이 해상고유의 위험을 반영한 안전검사체계가 필요하다. 특히, 해상교통로의 통항밀집도가 높고 태풍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나라 해상환경을 고려할 때, 일본형 모델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만일 부유식 하부구조물이 선박처럼 인정되면 저당권설정에 의한 은행대출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단지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확장될 국내 해상풍력 업계에서 KR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

“KR은 2022년부터 제주도로부터 23개소의 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안전 점검을 위탁 받아 매년 8~9월에 걸쳐 해당 점검을 운영 중에 있다. 또 국내 노후화된 풍력발전시설은 42개소 262기, 420MW 규모로, 국내에 설치된 기존 시설의 45%에 달한다. 앞으로 풍력 시장이 개화하면 많은 발전기들의 안전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KR은 해상풍력 진문 인력을 바탕으로 기술 인증 및 선급 업무뿐 아니라 산업의 안전을 위해서도 힘쓸 예정이다.”

 

 

 

기사출처 : 전기신문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30086

* 본 기사는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받고 게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