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R, SIRM과 협력하여 유럽에 사이버보안 이러닝 교육 제공
2023년 02월 06일

KR은 해양기술기업인 SIRM Italia(ASARMATORI 선주조합 회원사)와 연계하여 이탈리아, 유럽연합(EU), 제3국 선주 등 이탈리아에서 정기 해운서비스를 운영하는 ASARMATORI의 회원사인 OLTREMARE 사에 사이버보안 이러닝 교육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교육 과정은 2개의 모듈인 ‘BASIC : Maritime Cybersecurity Awareness’ 와 ‘ADVANCED : Cybersecurity Officers’ 로 구분되며 교육 내용을 실제 업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BASIC 모듈은 육상 감독관과 선원들을 대상으로 해사 사이버보안에 대한 이해와 모범 사례를 다루고 있는 반면에, ADVNACED 모듈은 BASIC 모듈 내용은 물론 관리적 보안, 사이버 리스크 평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모듈은 선박 사이버보안에 대한 심사 또는 검사 대응을 담당하는 사관이 교육 대상입니다.

KR 이형철 회장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기반 시스템이 선박에 적용됨에 따라 선박이 사이버 리스크에 취약해졌다. 심층적인 사이버 보안에 관한 준비가 해사 산업계에 이제는 필수가 되었다. 집체 교육을 어렵게 만든 글로벌 팬대믹이 약화되었지만 여전이 존재하고 있어 이 이러닝 과정은 육상 감독관과 선원들에게 사이버보안 리스크를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한 모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OLTREMARE 사에 대한 사이버보안 교육을 시작으로 유럽 고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SIRMItalia의 CEO 겸 COO인 Claudio Aleandri은 "기술의 급속한 발전, 사이버 위협 환경의 변화, 디지털화 증가로 인해 조직은 비즈니스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더 큰 사이버 보안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방어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계획하는 것이 관리의 필수 사항이다. 조직은 ‘잘못될 수 있는 것'을 식별하고 그들이 노출되는 사이버 보안 위험 수준을 결정하여 적절한 평가와 ICT 인프라의 적응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전담 교육을 통해 내부 사이버 리스크 인식 문화를 개선하는 것은 조직을 보호하고 조직의 거버넌스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 방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KR은 이 분야에서 오랜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ISO 27001, IEC 62443, the NIST Framework, theIMO and BIMCO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과 같은 국제 보안 표준에 따라 사이버보안 기술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한국선급은 2018년부터 회사 및 선박에 사이버보안 기술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IEC 62443-4-2 및 IEC 61162-460에 부합하는 선박 탑재 시스템 및 기자재에 대한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