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IMO 중기조치 대응전략 등 논의
KR은 9월18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해운조선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KR 친환경기술 컨퍼런스 2025”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최근 전 세계 해사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중기 감축 조치 시행을 앞두고, 대응 전략 마련과 친환경 대체연료 선박 도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컨퍼런스는 ‘Navigating the Future: Industry Strategies for IMO Mid-Term Measures’를 주제로, 국제 환경규제에 따른 해운업계의 실질적 대응 방안과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제1세션에서는 ‘IMO 중기조치 대응 전략’을 주제로 △중기조치 대응을 위한 실천 전략과 서비스 지원 체계(KR 이정엽 수석연구원) △HMM의 중기조치 대응 전략(HMM 김영선 팀장) △선박 운항성능 분석 및 연료절감장치 효과 검증(KR 김민수 책임연구원) △탄소중립 연료 녹색해운항로 구축 및 확대(KR 정정호 팀장)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제2세션에서는 ‘대체연료 선박 적용 기술과 미래’를 다루며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해양 탈탄소화(한화파워시스템 김세미 팀장) △HD한국조선해양의 대체연료 적용 기술 개발 현황(HD한국조선해양 성영재 상무) △액화수소운반선 기술현황 및 전망(KR 노길태 수석연구원)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뒤이어 진행되는 패널토론에서는 KR 송강현 소장이 좌장을 맡아 해양수산부 박인성 사무관을 비롯한 전문가들과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KR 김대헌 연구본부장은 “IMO의 중기조치가 전 세계 해사업계에 큰 변화를 요구하는 만큼, 이번 컨퍼런스는 업계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함께 논의하고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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