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은 지난달 6월 3일부터 7일까지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항만 전문 국제 전시회인 포시도니아(Posidonia)에 참가하였습니다. 이곳에서 KR은 친환경 및 디지털 선박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협력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KR-HD현대그룹, 차세대 스마트십 솔루션 개발 기술협약 체결
KR은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포시도니아 2024에서 HD현대그룹이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스마트십 솔루션(ISS 2.0)' 실증 프로젝트 기술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마린솔루션, 장금상선과 KR이 협력하여 솔루션을 선박에 탑재하고 실증하는 것입니다. KR은 선급 규칙 및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기술 검토 및 적합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차세대 스마트십 솔루션은 최적 항로 가이드, 선원 업무 지원, 사고 영상 분석 등의 기능을 갖춘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입니다. 원격 소프트웨어 관리와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클라우드 기반 AI 운영 가이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KR은 스마트화와 디지털화가 중요해지는 조선업계에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마트십 기술 향상에 기여해나갈 예정입니다.
△ MoU 체결식 사진
(HD현대중공업 전승호 부사장, KR 이형철 회장,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사장)
KR,「차세대 암모니아 연료추진 자동차 운반선」에 개념 승인
KR은 포시도니아 2024에서 HD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차세대 암모니아 연료추진 자동차 운반선에 대해 개념 승인(AIP)을 수여했습니다. 이 선박은 암모니아 전용 연료격납설비를 적용하여 독성과 부식성을 고려한 설계를 갖추었습니다.
KR은 선급 규칙 및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기술 적합성을 검증했으며, 현대글로비스와 지마린서비스는 위험도 평가에 참여하여 기술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친환경 기술 개발을, 현대글로비스는 2045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지마린서비스는 차별화된 선박 관리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
KR은 이번 AIP를 통해 암모니아 연료 추진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 AIP 수여식 사진
(지마린 서비스 권기돈 대표, HD현대중공업 전승호 부사장, KR 이형철 회장, 현대글로비스 권치오 실장)
KR-삼성중공업, 150K급 암모니아 선박 개념승인 및 9,300TEU 컨테이너선 개발 MOU 체결
KR은 포시도니아 2024에서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150K 초대형 암모니아 선박에 대해 개념 승인을 수여하고, 9,300TEU급 암모니아 추진 컨테이너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150K급 선박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해 탄소 배출을 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연료 시스템과 대형 탱크 배치를 설계하고, KR은 안전성과 규정 적합성을 검증했습니다. 동시에 체결된 MOU에 따라 양사는 Neo Panamax급 컨테이너선의 암모니아 연료 시스템을 공동 개발할 예정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암모니아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서 중요성을 강조하며, KR은 암모니아 연료 추진 관련 기술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왼쪽) AIP 수여식 사진(삼성중공업장해기 부사장, KR 이영석 전무이사), (오른쪽) MOU 체결식 사진(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 KR 연규진 상무)
KR-한화오션-아모지-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암모니아 개질기 및 연료 전지 시스템의 선박 적용을 위한 기술 협력 및 인증」업무협약 체결
KR은 포시도니아 2024에서 한화오션, 아모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암모니아 개질기 및 연료전지 시스템의 선박 적용을 위한 기술 협력 및 인증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암모니아를 효율적인 대체연료로 활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협약은 설계, 개발, 시험 및 인증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 영역에서 협력을 추진하며, KR은 시스템의 안전성과 적합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한화오션은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Amogy는 암모니아 연료전지 시스템의 상용화를 목표로 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4개 업체 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KR은 기술 지원을 지속하여 안전한 선박 적용을 위해 협력할 예정입니다.
△ MoU 체결식 사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오동조 팀장, 한화오션 임종기 팀장, KR 연규진 상무, 아모지 우성훈 대표)
KR-한화오션, 「최적 항로 분석을 통한 연료 절감 유효성 확인」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R은 포시도니아 2024에서 한화오션과 함께 '최적 항로 분석을 통한 연료 절감 유효성 확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한화오션의 스마트 네비게이션 솔루션을 이용해 경제 운항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최적 항로를 제안, 연료 소비를 줄이고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KR은 이 시스템의 유효성 및 설치 운영 사항을 검증하고 개념승인증서(AiP)를 수여할 예정입니다. 한화오션은 KR과의 협력을 통해 경제 운항 기술을 발전시키고, 인증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KR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이번 협약을 통해 탈탄소 규제 대응에 기여하고, 기술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 MoU 체결식 사진
(앞줄 한화오션 이중혁 팀장, KR 연규진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