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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중기조치 시행에 따른 영향평가
2025년 05월 09일

친환경기술팀 이정엽 수석


  1. 중기조치 이해


 

1) New Chapter 5 - Regulation on the IMO Net-Zero Framework

 

 (1) 적용 (Application)

  - 5,000 GT 이상 국제항해 종사 모든 선박
  - 반잠수식 선박(semi-submersible vessels) 적용 여부는 재 검토 후 결정

 

 (2) GFI 달성값 계산 (gCO2eq/MJ)

   j : 연료 또는 에너지원 종류
  J : 보고기간 사용된 총 연료의 수(DCS 보고 기반)
  Eij : 연료 j 에 대한 GHG 집약도(WtW 기반, gCO2eq/MJ)
  Energyj : 보고 기간 중 선박이 연료 j 로부터 사용된 에너지 양, MJ
  Energytotal : 보고 기간 중 연료 뿐만 아니라 육상전원, 전력, 풍력 및   

  태양광 같은 무배출 에너지원을 포함하여 선박이 사용한 총 에너지 양, MJ

 (3) GFI 목표값 계산

   - (GFI 기준값) 93.3 gCO2eq/MJ(2008년 국제해운 온실가스 집약도)
   - (GFI 목표값) 93.3 gCO2eq/MJ × (1 – Base/Direct 감축률(%))

 

 (4) Base(기본)/Direct(강화) 감축률

 

년도

2028

2029

2030

2031

2032

2033

2034

2035

Base

4.0%

6.0%

8.0%

12.4%

16.8%

21.2%

25.6%

30.0%

Direct

17.0%

19.0%

21.0%

25.4%

29.8%

34.2%

38.6%

43.0%

     - 2032년 1월 1일까지 2036~2040년의 감축률 목표 결정, 2040년 Base 목표는 65%

 

 (5) 대체 준수 방안

  - Direct 감축률 미 달성 시, RU/SU 구매를 통한 대체 준수 방안 이행 필요
  - (SU, Surplus Unit) Direct 목표를 달성한 선박이 받을 수 있는 양도 가능 유닛(tCO2eq)
  - (RU, Remedial Unit) IMO 등록소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양도 불가능 유닛(tCO2eq)
   * Base-Direct 사이 목표 미달성 시, RU 1(100 USD/tCO2eq)
      Base 미 달성시 RU 2(380 USD/tCO2eq)

  

  2) 대체 준수 방안

 

 

 

  - (SU 사용) 이전, 이월, 자발적 취소 중 한가지 목적으로만 1회 사용
    * 단, 다른 목적으로의 사용은 가능(예. 최초 이월 후 다음 연도에 이전을 위한 사용은 가능)
  - (SU 유효기간) 발행 후 2년 동안만 유효

 

 - 가정

• 연간 에너지 소모량 = 1,000,000 MJ      = 93 gCO2eq/MJ

• Base GFI target = 90 gCO2eq/MJ         = 87 gCO2eq/MJ

• Direct GFI target = 85 gCO2eq/MJ       = 80 gCO2eq/MJ

 

* This has been created for explanatory purposes only.

 

 (6) ZNZ(Zero or Near-Zero)
  -
(정의) Zero 또는 Near zero 온실가스 배출 기술, 연료 및/또는 에너지원
  - (Threshold)
2034년말까지 19.0 gCO2eq/MJ 이하, 이후 부터 14.0 gCO2eq/MJ 이하
  - (보상 방법 및 기준)
2027년 3월 1일까지 가이드라인 개발 예정


 (7) 지속가능연료 인증 제도 (SFCS)

  - (정의) 관련 가이드라인 및 협약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연료에 대한 인증
  - 
FLL(Fuel Lifecycle Label) 내 인증된 정보가 BDN에 첨부됨
  - 
2027년 3월 1일까지, IMO에서 공인 목록 제공 및 5년마다 갱신


 (8) 검토 조항

  - 5년마다 중기조치 목표 달성 효과성 평가를 위한 다음 사항에 대한 검토 완료

   • 연간 GFI 감축 목표 개정

   • ZNZ 한계값(threshold) 개정

   • 연간 GFI 감축 목표 개정

 

 

   2. 중기조치 영향평가

 

  1) (거시 분석) 국제 해운 비용 분석

    -  연료사용량(ton) = '23년 IMO DCS 데이터
    -  유종별 GFI(gCO2eq/MJ) = FuelEU Maritime

연료 종류

HFO

LFO

MGO

LNG

합계

연료사용량
(t)

130,441,745

40,416,174

26,600,016

12,890,011

210,347,946

GHG 배출량

(tCO2eq)

483,912,786

151,207,011

102,905,353

48,290,235

786,315,385

에너지사용량

(TJ)

5,282,891

(60.7%)

1,657,063

(19.0%)

1,135,821

(13.0%)

632,899

(7.3%)

8,708,674

   -  '23년 국제해운 attained GFI = 90.29 gCO2eq/MJ

 

   -  2023년 국제해운 GFI 값을 기반으로 fuel mix 변동이 없다는 가정하에, 2028~2030년까지의 비용 분석

연도

감축률

(%)

GFI 목표값

(gCO2eq/MJ)

RU 구매 비용

(million USD)

Base

Direct

Base

Direct

RU1

RU2

합계

2028

4

17

89.57

77.44

10,562.75

2,392.81

12,955.56

2029

6

19

87.70

75.57

10,562.75

8,567.96

19,130.71

2030

8

21

85.84

73.71

10,562.75

14,743.10

25,305.85

   * RU2 구매 비용은 SU 구매(시장 가격)로 대체될 수 있으므로 가변적임

  

   -  (RU 1 구매 비용) 연간 약 10.56 BUSD(약 15조) 수준의 기금 조성 가능 예상

 

  2) (미시 분석) 개별 선박 규제 대응 비용 분석 (2028)

   -  개별 선박 규제 준수 case별 비용 비교 in 2028

Case

2028 GFI

(gCO2eq/MJ)

유종

연료

사용량

(t)

에너지

사용량

(GJ)

RU 비용

(MUSD)

연료 

비용*

(MUSD)

총 비용

(MUSD)

보상 대상

배출량

(tCO2eq)

목표값

(Direct)

달성값

RU 1

RU 2

As-is

77.44

91.59

HFO

26,990.9

1,093,133.2

1.34

0.85

12.68

14.87

-

VLSFO

/MGO

258.6

11,041.7

B30

77.34

HFO

10,360.2

419,586.5

-

-

18.54

18.54

12,135.1

B30

17,415.1

684,588.5

e-fuel

77.41

HFO

22,901.4

927,507.0

-

-

22.13

22.13

13,239.3

e-fuel

8,877.8

176,668.0

       * Ship & bunker – HFO, VLSFO, B30(6개월 global 4 ports 평균) / MMMC, IRENA 등 – e-methanol 최대 가격 적용

 

(2028) 보상 대상 배출량을 ‘direct GFI – ZNZ GFI’가정하에, ZNZ 보상 필요 금액은 300(B30)~550(e-fuel) 

   USD/tCO2eq 수준

 

 

  3. 규제 대응 고려사항

 

1) ZNZ 보상 및 2030년 이후 RU 가격

 (1) ZNZ 연료 보상 방법 및 가격 (~2027년 3월 1일)

 

 

 (2) 2030년 이후 RU 가격 (~2028년 1월 1일)


2) 연료 가격 및 유종별 규제 대응 비용

 

 (1) 연료별 1톤 사용 시 규제 대응에 따른 비용 증가 예상치

  - 91.6-94(HFO), 90.6-94(VLSFO/MGO), 76.3-80(LNG) 적용

연도

GFI 목표값

(gCO2eq/MJ)

유종별 규제 대응 비용 증가

(USD)

Base

Direct

HFO

VLSFO/MGO

LNG

2028

89.57

77.44

80.4 – 117.3

68.5 – 123.7

0 – 12.6

2029

87.70

75.57

109.1 – 136.4

98.8 – 143.8

3.6 – 21.7

2030

85.84

73.71

137.8 – 155.9

129.1 – 164.4

12.7 – 30.9

2031

81.73

69.60

201.0 – 237.9

195.7 – 250.9

32.9 – 51.1

2032

77.63

65.50

264.2 – 301.1

262.3 – 317.5

53.0 – 103.9

2033

73.52

61.39

327.4 – 364.3

328.9 – 384.1

111.4 – 180.4

2034

69.42

57.29

390.5 – 427.5

395.5 – 450.7

188.0 – 257.0

2035

65.31

53.18

453.7 – 490.7

462.1 – 517.3

246.4 – 333.6

연료종류

'30 연료가격

(USD/ton)

HFO

VLSFO

+190

LNG

+80

B24/B30

+333

e-methanol

+793

                                   Source : CIA report_task2

  - 2030년 이후 RU 가격은 2027년말 결정 예정 (No backsliding)
  - (e-fuel) 1) ZNZ 연료 보상 및 2030년 이후 RU 가격이 화석연료와 e-fuel 간의 가격차를 좁혀 줄 수 있는 경우, 
도입될 것

  으로 예상 (최소 2030년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