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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대체연료
  • 대체연료의 필요성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규제의 지속적인 강화에 따라, 이를 원천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대체연료의 사용 확대가 예상됩니다. 현재의 온실가스 규제는 저탄소 연료 사용으로 대처가 가능하나, 중장기적으로는 탄소중립 및 무탄소 연료를 사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 - 탄소 중립연료(또는 net zero carbon fuel)
    • 탄소 중립연료는 기존 연료 및 저탄소 연료처럼 CO2를 배출하나, 원료를 제조하는 공정에서 대기 중의 CO2를 포집하여 활용하거나 연료의 원료 자체가 CO2를 흡수하는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중립 사이클을 가지는 연료입니다. 합성 연료(Synthetic fuel; Synthetic LNG, Methanol) 및 바이오 연료(바이오디젤, 바이오중유, 바이오 LNG 등)가 대표적인 탄소 중립연료입니다.
  • - 무탄소 연료(Zero Carbon Fuel)
    • 무탄소 연료는 연료 구성 성분 중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연료로 암모니아 및 수소가 선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연료입니다.
  • - 저탄소 연료
    •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연료는 다량의 탄소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LNG, LPG, Methanol 등의 저탄소 연료는 상대적으로 탄소 성분이 적게 포함되어 있어 원천적으로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습니다.
  • KR의 대체연료 연구개발 현황
    KR에서는 다양한 대체연료 사용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 엔진 제조사, 기자재업체와 공동으로 저탄소 연료 추진 엔진 개발 및 기자재에 대한 국산화 연구, 탄소중립연료 및 암모니아 연료에 대해서는 육해상 실증에 대한 연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 Inquiry
  • Dept. 기관기자재연구팀
  • TEL 070 8799 8362
  • E-mail mer@krs.co.kr